무릎통증에 대한 몇 가지 원인이 되는 근육들

2023. 10. 15. 18:28통증 해결하기

728x90
반응형

보통 무릎이 아프다고 오는 환자들에게 자세히 물어보면 무릎 뒤쪽보다는 앞쪽이 아픈 경우가 대부분이고,

표재성(환자 표현: 연부조직의 통증, 속보다는 겉이 아프다, 인대나 힘줄이 아픈 것 같다.)보다는

심재성(환자 표현: 무릎관절 속의 통증, 뼈 속 깊게 아프다, 연골이 닳은 것 같이 아프다.)이 대부분이다.

 

이런 경우는 장골근/ 대요근(iliacus/psoas major)이나

반막양근/대퇴이두근(semimembranosus/biceps femoris)에서 대개 그 원인이 있음을 경험할 수 있었다.

 

흔하지는 않지만 가끔 무릎 뒤쪽이나 오금이 아프다면서 찾아오는 환자들을 만날 때가 있다.

Travell의 보고에 의하면 무릎 뒤쪽에 국한된 통증은

슬와근(popliteus), 비복근(gastrocnemius)의 내측두(medial head) 와 외측두(lateral head),

대퇴이두근(biceps femoris), 족척근(plantaris), 이 4개 근육 중 하나가 범인이라고 하였다.

 

하지만 경험에 의하면 거의 모든 무릎 뒷면의 통증은 대부분 두 가지 근육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었을 뿐이다.

먼저 무릎 뒤쪽의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를 만나면

그 통증이 오금 한가운데에 집중되어 있는지

아니면 오금 바깥쪽에 국한되어 있는지를 정확히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거의 오금 정중앙의 통증은 슬와근의 병적인 등장성 수축(isotonic contraction)에 의한 통증이고,

오금 바깥쪽 측면에 국한된 통증은 대퇴이두근의 병적인 등장성 수축에 의한 통증이었다.

 

 

1. 슬와근(popliteus)의 병적인 등장성 수축에 의한 오금 정중앙의 통증

슬와근은 대퇴골의 lateral epicondyle의 외측면에서 기시하여 경골의 가자미근선(soleus가 기시하는 soleal line) 직상부의 꽤 넓은 영역에 걸쳐 정지한다. Lateral meniscus에도 일부 부착돼 무릎 굴곡 시 그것을 뒤로 잡아당겨 대퇴골과 경골 사이에서 meniscus가 손상 받는 것을 막아주기도 한다.

 

슬와근의 병적인 등장성 수축은 주로 이 정지부의 골막자극에 의한 염증성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다만 정작 환자들이 호소하는 오금의 통증은 그곳에 국한되지 않고 좀 더 광범위하다.

 

동작 시 골막자극 증상의 번지는 속성으로 인해 길게 위아래 부분으로 뻗어나가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대퇴골과 경골 사이에서 발생하는 무릎의 잠김(locking) 현상을 unlocking하는 슬와근의 기능부전으로부터 기인한

두 뼈 사이의 부조화와도 관계있어 보인다.

 

무릎이 완전히 신전되었을 때 대퇴골은 경골에 대해 약간 내회전되어 무릎관절이 좌우로 조금도 움직이지 못하도록 단단히 고정되는 잠김 현상이 유발되는데, 보행을 시작할 때 무릎을 굴곡하기 위해서는 이 잠김 현상을 풀어야 한다.

이때 슬와근이 수축하면서 경골을 내회전시키고 대퇴골을 외회전시켜 이 잠김 현상을 풀게 된다.

슬와근에 문제가 생기면 이 기능이 원활하지 못해 무릎을 제대로 굽힐 수 없고, 

이때 무릎 굽힘을 억지로 시도하면 다리를 절 정도로 날카로운 통증이 유발된다.

 

2. 대퇴이두근(biceps femoris)의 병적인 등장성 수축에 의한 오금 외측의 통증

대퇴이두근이 등장성 수축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그 힘줄은 팽팽하게 당겨지게 되고 그 것의 정지부인 비골두(fibular head)의 외측 상단을 자극하게 되어 그곳에 골막염을 일으키거나 팽팽해진 힘줄과 역동적인 움직임을 갖는 무릎관절 사이의 마찰에 의해서 그 주변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어 무릎 외측 후면에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특히 양반다리 자세를 취할 때 통증이 심하게 유발되고, 무릎을 구부리거나 펼 때 또한 통증이 악화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처럼 움직임에 의해 통증이 유발되거나 악화되는 것은 등장성 수축에 의한 통증의 전형적인 양상임을 꼭 명심할 필요가 있다.

 

가벼운 통증을 동반한 단순한 불편함만으로 찾아오는 경우도 많지만

극심한 통증으로 인해 다리를 절뚝거리며 내원하는 경우 또한 그 수가 결코 적지 않다.

 

대퇴이두근의 장두와 단두에서 모두 심한 압통을 발견할 수 있고, 대퇴이두근의 힘줄이 정지하는 비골두의 정확한 부위를 섬세하게 눌러 보면 건측과 차이가 있는 유의한 압통을 발견할 수 있다.